신생아 작명
개명/감명
상호
아호
한자 이름풀이
한글 이름풀이
작명 관련정보
개명 관련정보
감명 관련정보
상호 관련정보
아호 관련정보
작명의 이론과 원리
작명가 보기
인증서 샘플보기
신청 및 이용안내
만사형통부
관재부
사업재물부
학업성취부
남녀애정부
건강대운부
만사대길부
소원성취부
금전부
애정부
합격기원부
다이어트부
사업흥재부
건강부
띠별 부적
부적의 사용방법
부적 제작자보기
제작과정 미리보기
부적 검색하기
신청 및 이용안내
· 신생아 작명
· 개명/감명
· 상호

동양에서는 부모님께서 지어주신 이름 석자를 가장 존귀한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즉, 일상생활에서 함부로 타인들의 입에 그러한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을 꺼리는 마음에서 호(號)라는 것을 따로 지어서 사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호(號)라고 불리는 일종의 별칭(別稱 : nickname) 또는 별명(別名)은 자기가 지어 부르는 자호(自號)나 집안의 웃어른이나 스승이 지어주는 아호(雅號)나 당호(堂號)처럼 짓는 내력에 따라 명칭을 붙일 수도 있는가 하면, 그 쓰이는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 별호(別號), 택호(宅號),시호(諡號),법명(法名)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아호는 현대로 넘어 오면서 최근까지는 일부 특정직업이나 특정 권력층의 전유물로서 권위와 신분을 과시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되어 오다가 최근에는 사회생활의 필요에 따라 개인들이 비교적 자유롭게 작명하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습니다. 즉, 대인관계가 수평적으로 방대하게 형성되다 보니 생업과 무관한 다양한 취미활동, 단체활동 등에서 연배나 사회적 신분에 구애 받지않으면서도 품위를 유지할 수있는 명칭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경박스런 별명 보다는 상대방의 기품과 인격을 존중해주는 아호(雅號)를 자연스레 생각해 낸 것이고, 실지로 취미나 동일한 직업을 공유하는 온라인, 오프라인 동호회 등에서 많은 사용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호(雅號)를 작명하는 데는 다음의 사항들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① 본인의 사회생활환경과 연관이 있어야 합니다. 즉, 직업이나 성품과 부합해야 합니다.
② 극소수 특수 계층만이 사용하는 난해한 한자는 피해야 합니다.
③ 지나치게 통속적이거나 혹은 과도하게 추상적이지 말아야 합니다.
④ 발음이 편하고 쉬우면서도 품위가 있어야 합니다.
⑤ 제일 중요한 것으로, 본인의 사주와 부합하도록 작명해야 합니다.
특히, 아호로써 본인이 타고난 사주의 과(過)하고 부족(不足)한 부분을 보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호의 소재
아호를 작명하는 소재는 무한정 하지만,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아호를 사용할 사람의 성품적 특성이나 사회적 환경. 즉, 직업, 취미, 인품 등.
③ 아호를 사용할 사람과 관련 있는 지리학적 장소로 도시, 바다, 산, 강, 계곡등
④ 아호를 사용할 사람을 연상할 수 있는 모든 대상으로 추상적이거나 구체적이거나 무관함.
⑤ 아호를 사용할 사람 혹은 그가 속한 주변의 의지, 기상등의 형이상학적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