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형살
가정의 달
복된 삶
베풀어야 산다.
액막이
병신년
동지
나의 오행은
팔월 한가위
무속세계
귀신이야기2
귀신이야기1
연등공양
양택풍수
수맥
육갑납음
설날
2015년 을미년 양띠해
식습관과 운명
음성과 운명
윤달
사람의 마음
굿, 치성, 고사
사주와 운명
삼재
관상
부적
빙의
시대적인 흐름
갑오년
사주팔자,신점,삶
소호의 이달의 운세 이야기 SNS공유 : 트위터로전송 미투데이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다음요즘으로전송
2014년은 청마의 해
말에도 힘 있는 역마(力馬), 하늘을 나는 비마(飛馬), 푸른 초원을 뛰노는 야생마(野生馬), 군마(軍馬), 경주마 등이 있듯이
말띠 해에 태어난 남자는 활동적이고, 여자는 팔자가 사납다고 하였다.
크게 신빙성은 없지만 그만큼 왕성한 활동력으로 인해 최근까지 이와 유사한 말들이 전해져 왔을 꺼라 생각해봅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 해석을 달리 하고 있습니다. 요즘 시대에는 여자도 남자와 다름없이 다방면에서 많은 사회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말(午)해 년에 여자로 태어나면 관심과 이목을 받는 활동가로 사랑을 받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대외적으로 많은 활동을 할수록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게 되겠습니다.

동양철학(東洋哲學)의 근원이 되는 주역(周易)에 육십갑자(六十甲子)라는 것이 있습니다.
육십간지(六十干支)또는 육갑(六甲)이라고도 하지요.
10간(干)과 12지(支)를 결합하여 만든 60개의 간지(干支)로서
10간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이고, 12지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이 육십갑자가 음양오행술(陰陽五行術)과 결합하여 만물의 길흉을 판단하는데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육십갑자 속에는 다섯 종류의 말(馬)이 있는데, 그것이 갑오(甲午), 병오(丙午), 무오(戊午), 경오(庚午), 임오(壬午)입니다.
이 육갑 오행상` 갑오는 청마, 병오는 적마, 무오는 황마, 경오는 백마, 임오는 흑마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갑오년에 나면 청말띠, 병오년에 나면 적말띠, 무오년은 황말띠, 경오 년은 백말띠, 임오년 생은 흑말 띠라고 일컫는 것입니다.
따라서 말띠 생이라고 다 똑같은 것이 아니라 백말 띠냐 적말 띠냐, 즉 청, 황, 적, 백, 흑의 말띠로 나눠지므로 그 성격과 행동, 특성들이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말띠를 모두 하나로만 해석하고 밀어붙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발상이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천 간(색상) 음 양 오 행 지 지(띠) 구 분
甲(청색) 午(말띠) 甲 午(청마) 파란색 말띠
丙(적색) 午(말띠) 丙 午(적마) 붉은색 말띠
戊(황색) 午(말띠) 戊 午(황마) 노란색 말띠
庚(백색) 午(말띠) 庚 午(백마) 흰색 말띠
壬(흑색) 午(말띠) 戊 午(흑마) 검정색 말띠

년 도 간 지 구 분
1978년 戊 午(무오년) 황 말띠
1990년 庚 午(경오년) 백 말띠
2002년 壬 午(임오년) 흑 말띠
2014년 甲 午 (갑오년) 청 말띠
2026년 丙 午 (병오년) 적 말띠

위 도표를 참고로 2014년 갑오(甲午)년 말띠해의 특징은 생명력이 왕성한 양의 기운이 강한 목(木)이라 즉, 하늘로 뻗어 곧게 자란 큰 나무로 보시면 무방하겠으며 천간(天干)에 갑(甲)은 목(木)을 나타내며 청(靑)색을 의미하고 지지(地支)에 오(午)는 화(火)이며 말(馬)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자연에 계절로 비유 하게 되면 하늘(天干)은 만물이의 새싹이 돋아나는 봄(春)이라 할 수가 있고, 땅(地支)은 곡식들이 영글어 가는 여름(夏)이라고 표현할 수가 있겠습니다.

곧 실제 우리 삶의 생활 속에서는 [天干]=목표나 계획과 생각들(이상)과 [地支]=실행(현실)이 서로같이 뜻을 행하여 움직이는 것이야말로 몹시도 바람직하고 순조롭겠지만` 아쉽게도 이상과 현실이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현실(행동)과 생각(계획)들이 왜곡되어 생각이 행동을 앞서거나 또는 뒤 처지거나 하게 되는 이상과 현실이 동떨어진 갈등의 상황 속에서 갑오년에 오(午)는 화(火)의 기운이라 불과같이 뜨겁고 직선적이며 거침없는 급한 성향을 띄게 되겠습니다.

여기에 청마(靑馬)는 활력이 넘치고 지칠 줄 모르는 끈기와 선구자적 기질로 선두에 서서 두각을 나타내며 진취적이고 활달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월의 흐름과 자연의 변화 속에서 세상을 살아가는 삶의 형태가 현실(現實)과 이상(理想)의 괴리감(乖離感)에서 방황하며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전전긍긍하며 이것을 숨기고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오행으로 목(木)의 기운에 해당됩니다.
우리나라의 형상을 보면 S자 또는 乙의 형태로 생겼으며 토끼 형상이다, 호랑이의 형상이다 라고들 합니다. 또한 음양오행에서 볼 때 한반도의 지리적 위치가 동쪽에 위치하여 지리적 특성상 동쪽에서 가장먼저 인(寅)시에 해가 뜨는 지역으로 나무가 많아 항상 푸르기에 청(靑)색을 의미하고, 계절로는 봄(春)에 해당되며 양기가 가장 강한 곳이라서 갑목(甲木)이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위와 같이 이러한 특성들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될 점은 냉철한 생각보다 행동이 먼저 앞서게 되는 급하고 자존심이 세고 굽힐 줄 모르며 융통성이 부족하다보니 개인주의와 이기적인 독단적으로 발전할 여지가 있기에 활달한 성향과 지칠 줄 모르는 진취적인 활력들을 적절하게 조절해서 잘 조화를 이룬다면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매우 좋은 한해가 될 수가 있겠습니다.
또한 동일한 성격의 청말(靑馬)띠가 서로 부딪힐 경우 극단적으로 치닫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위에 말띠분이 계시다면 서로 존중하고 배려와 이해로서 분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되겠습니다.

이렇게 활력이 넘치는 2014년 갑오(甲午)년 청마(靑馬)의 해 잠시 여유를 가지고 서로가 존중하고 배려하는 보다 진취적이고 활동적인 활력이 넘치는 한해가 되시기를 바래봅니다.